발우는“양에 알맞은 그릇”이란 뜻이고, 절에서 식사하는 것을 공양이라 합니다.
발우공양은 수행하는 스님들이 전통방식으로 하는 식사법을 말합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같은 음식을 똑같이 나누어 먹고 철저히 위생적이며 조금의 낭비도 없는 청결한 마음, 말소리를 비롯한 그릇소리와 먹는 소리 등 일체의 소리를 내지 않는 수행의 마음을 지니는 고요의 정신을 담고 있습니다.
 

불교기초교리
불교의 궁극적 목적은 깨달은 자의 지위에 도달하여 많은 중생들을 올바른 진화의 길에 들게 하고 우주진화의 최종 종착지인 유무를 떠난 진리의 원천자리로서 법성인 열반의 자리로 귀일하는 것이다. 이 강좌를 통해서 불교의 기초교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반야심경
반야심경은 산스크리트로 ‘반야바라밀다의 핵심에 대한 경전’이라는 뜻입니다. 법회 때나 기도 때는 어김없이 독송하는 반야심경은 600부나 되는 대반야경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 되는 경전입니다. 강좌를 통해서 반야심경의 의미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발심수행장
발심수행장은 원효대사가 출가한 수행자를 위하여 발심에 관해 지은 표본적인 불교 입문서입니다. 수행에 필요한 마음가짐에 대해서 알고자 합니다.

부처님 생애
불교를 처음으로 창시하신 분은 석가모니 부처님이십니다. 그분은 역사상 실제 인물로 우리 인간 세계에 오셨고 석가모니 부처님의 생애에 대한 공부는 불교교리의 시작이며 마음공부의 기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강좌를 통해서 부처님 생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모은중경
부모은중경은 부모의 은혜가 한량없이 크고 깊음을 설하여 그 은혜에 보답하도록 가르치는 경입니다. 흔히 불교는 부모의 은혜를 모르는 종교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불교가 오히려 부모의 은혜를 더욱 강조하는 종교임을 알 수 있게 하는 경전입니다. 부모님의 깊으신 은혜를 경전을 통해서 한 번 더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 좋은 기회입니다.
 

108배 대참회
절은 곧 하심입니다. 또한 자신의 마음을 비우는 작업입니다.
절을 하는 동안 번뇌를 다스릴 수 있는 좋은 수행법인 108배를 약천사 템플스테이를 통해서 느껴보세요.

자비도량 참법(10회분)
자비도량참법은 경전을 읽으면서 죄를 참회하는 불교의식을 말합니다. 이를 수행하면 죄가 없어지고 복이 생겨난다고 하며, 죽은 사람의 영혼을 구제하여 극락으로 인도함으로써 고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는 공덕 기원의 뜻을 담고 있습니다. 극락도량 약천사 템플스테이에서 공덕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세요.
 

사경이란 불경을 베껴서 쓰는 것을 말합니다. 불경은 부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청정한 마음으로 사경에 임하는 일은 부처님의 마음을 가장 깊이 느낄 수 있는 기도이며 수행입니다. 경전의 뜻을 보다 깊이 이해하려는 목적도 있지만 사경이라고 하는 하나의 경건한 행위를 통해 자기의 신심과 원력, 깨달음의 말씀인 경전과 일체화시켜서 신앙적 힘을 키워나갈 수 있습니다. 사경을 통해서 부처님이 자기 옆에 함께 하는듯한 경건함과 환희를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집니다.
 

선법을 더욱 자라게 하고 악법을 멀리 여의려고 부지런히 수행하는 정진입니다.